병화 (丙) 일간 일주 사주 특징 – 열정적인 활동성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병화
(丙火)
사주에서의 기호 丙 
사주에서의 위치천간
해당 오행(五行)화(火)
해당 음양(陰陽)양(陽)
성격이 유사한 십신(十神)편관(偏官)
상징 이미지태양, 만개한 꽃, 빛, 용광로, 큰 불
해석 키워드
빠른 속도강한 실행력, 얼리어답터, 열정
무모함도전정신, 실수
위계 질서깍듯한 예의범절, 자신만의 원칙 안에서의 질서
솔직함공유, 공공성, 오지랖

[ 이 글은 2023년 4월 17일에 최종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병화 개요

안녕하세요~! 코스몬소다의 현은수 상담사 입니다. 오늘은 천간의 세번째 글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병화는 천간의 양기운이 가장 최정점에 달한 상태로 오행중 화(火)에 속해 있습니다. 십성 중 편관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편관은 화끈하고 명예를 중시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상징 이미지

병화 일간 일주 사주 특징1

대표적으로는 우리의 낮과 밤을 있게 만드는 태양이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오행의 상징 키워드를 해석할 때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상징(물상)이 곧 오행을 뜻하는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행을 나타내는 상징은 우주의 운동에너지 중 하나를 비유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병화=태양’ 이라고 이해하면 안되고 태양의 속성이 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태양과 유사한 속성을 가지고 있는 어떤 ‘운동 에너지’인 것입니다. 태양이 어떤 운동에너지를 가지고 있을까요? 빛을 ‘발산”합니다. 발산한다는건 에너지를 뿜어내고 소비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병화의 기운을 강하게 가지고 있는 사람은 활동적입니다. 에너지를 발산하거든요.

또한 어떤 일을 시작하고 나서 그 일이 본격적으로 활기를 띌 때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오행 중 목이 시작의 기운이라면 화(火) 기운은 그 시작을 증폭하는 기운이죠. 자동차로 따지면 시동을 거는게 목(木)기운이라면 엑셀을 밟아 속도를 내는게 화(火) 기운입니다.

해석 키워드

빠른 속도

병화 일간 일주 사주 특징2

태양이라는 상징을 좀 더 들여다볼까요? 상징을 들여다볼수록 해당 오행의 속성을 더 많이 유추할 수 있습니다. 태양은 빛을 뿜어냅니다. 빛은 현존하는 가장 빠른 물질입니다. 가장 빠르다는건 현실세계에서 어떻게 적용이 될까요? 빨리빨리 일을 하는 사람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실제로 병화가 강한 분들은 어떤걸 결심하면 속도감있게 즉각 실행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열정도 최고입니다.

또한 최신 유행이나 문물을 빠르게 받아들입니다. 얼리어답터들이 많습니다. 아이폰 최신형이 나오면 누구보다 빨리 사서 써보고 싶습니다. 여기에는 최신제품을 누구보다 빨리 씀으로서 자기가 주목받을 수 있다는 마음도 깔려있습니다.

무모함

병화 일간 일주 사주 특징3

행동력은 빠르지만 깊은 숙고를 한 상태에서 행동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그만큼 여러가지 사건 사고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다이나믹합니다. 일단 저질러보고 난 뒤에 수습을 하는 타입이죠. 주변사람들이 볼 때는 무모해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생각만하다가 시작을 못하는 경우보다는 시원시원하고 피드백이 빠릅니다.

위계질서

병화 일간 일주 사주 특징5

또 다른 화 기운의 특징중 하나는 위계질서를 철저하게 지킨다는 것입니다. 음양중 양의 글자인인 병화는 겉으로 드러나는 위계질서를 특히 중시합니다. 음은 실속을 따지고 양은 명분을 따집니다. 강한 양의 기운인 병화는 실속보다는 위계질서라는 명분을 택합니다. 실생활에서 위계질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모습이 어떤것일까요? 예절이죠. 병화는 예의를 깍듯이 지킵니다. 그것이 별로 효율적이지 않아보여도 지킵니다. 그래서 윗사람들이 볼 때 매우 예의바른 사람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아래 사람에게는 예의를 강요하기 때문에 순식간에 꼰대로 보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병화가 밑에 사람에게 강요하는 예절은 사회의 일반적인 기준을 따른다기보다는 자기만의 원칙에 따른 것이라는 겁니다.

솔직함

병화 일간 일주 사주 특징4

화는 에너지를 발산하는 기운입니다. 게다가 병화는 양기운도 강하기 때문에 같은 화인 정화(丁火)보다 발산하는 에너지가 더 강합니다. 발산한다는 것은 속에 담아두지 않고 밖으로 꺼내 보인다는 거죠. 그래서 이들은 솔직합니다. 금과 수기운이 강한 사람들은 병화의 행동을 보고 바보같다고 할겁니다. 왜 저렇게 자기 패를 다 보여준담? 하고 생각할지도 모르죠.

하지만 병화는 이렇게 솔직하게 말하고 자신을 드러내는게 기본 성향인 사람입니다. 나혼자 정보를 가지고있는 것보다 남들과 공유하는걸 더 가치있게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는게 성격적으로 더 편하고 사람들을 섞이게 만든다고 여기죠. 이런 공유하는 정신에서 ‘공공성’이라는 의미도 파생됩니다. 그래서 병화가 강한 사람은 공공기관 혹은 공적인 일과도 잘 연결됩니다.

다만 너무 솔직하다보니 오지랖이 심합니다. 조용히 있어도 되는걸 꼭 말해야 직성이 풀립니다. 이 오지랖은 적당하기만 하다면 사람과 사람을 섞이게 만드는 좋은 양념이 됩니다.

기타 특징

조후이론에서 필수요소

병화는 조후이론(사주 원국의 오행의 배치에 대해 춥고 따뜻함, 건조하고 습함을 살피는 이론)에 의하면 거의 모든 사주원국에 1개씩은 꼭 필요한 성분으로 평가될 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 합니다. 하지만 조후이론만으로 사주를 볼수는 없습니다. 나중에 언급하겠지만 억부이론(사주의 기운 중 강한것은 누르고 약한것은 부양하는 이론) 으로 볼 때는 오행중 하나로 인식하지, 필수 불가결한 성분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그 자체가 도화

병화 일간 일주 사주 특징6

화 기운은 그 자체로 ‘도화’라는 신살의 속성도 갖고 있습니다. 도화를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복숭아 꽃이라는 뜻입니다. 복숭아 꽃 주변에는 그 향 때문에 곤충들이 많이 몰려듭니다. 이걸 인간세상에 적용해보면 도화가 있는 사람 주변에는 여러 부류의 사람들이 많이 접근한다는 것입니다. 도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묘한 매력이 마치 복숭아 꽃의 향과 같아서 그 매력에 매료된 사람들이 접근을 하는 것이죠.

원래 도화는 특정한 글자의 조합이 성립될 때 효력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병화는 글자조합이 없어도 그 자체로 도화의 역할을 합니다. 태양을 다시 떠올려봅시다. 태양의 속성 중 하나가 바로 밝게 빛나는 것입니다. 밝게 빛나는 물체에는 사람들이 눈길이 가게 마련입니다. 병화가 있는 사람은 사람들이 주목할만한 행동을 자기도 모르게 하고 있습니다. 요즘 말로 ‘어그로’ 라고도 하죠. 이목을 끄는 말투라던가 행동이 기본적으로 내제되어있다고 보면 됩니다. 혹은 본인이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걸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외양에도 신경을 많이 씁니다.

사람들을 모으는 가장 대표적인 직업이 무엇일까요? 바로 연예인 입니다. 연예인은 사람들의 관심으로 먹고 삽니다. 그런데 위에서 화 기운은 위계질서가 뚜렸다라고 했죠? 유독 연예인들이 선후배를 잘 따지고 깍듯하게 하는걸 많이 봅니다. 개그맨들 세계에서 선배 개그맨이 군기를 잡으려고 집합을 자주 시켰다는 얘기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현상이 자주 일어나는 이유는 연예계에 사주의 오행 특성으로 보면 화 기운을 가진사람들이 많이 모이기 때문입니다. 관심받기를 원하면서 동시에 위계질서를 따지는 속성을 평균적으로 많이 갖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실제로 임상을 하다보면 사주원국에 화를 갖고있는 연예인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병병 병존

병병 병존은 병화가 2개 연속으로 놓여진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병화는 사주 원국에서 1개가 적당하다고 평가합니다. 2개 이상되면 태양이 2개가 있는것과 같기 때문에 사주원국이 조열(건조하고 뜨거움)할 가능성이 높아지거든요. 하지만 주변 글자들이 병병 병존이 조화되도록 배치가 되어있다면 꼭 나쁘지만도 않습니다.

병병 병존은 광역 역마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범위냐면 전국을 가까운 동네에 가듯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병병 병존을 가지신 분들이 만약 집에만 있다면 우울증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집돌이 집순이로 잘 지내지만 병병 병존인 분들은 그게 쉽지 않죠. 어디든 나가셔서 스트레스를 푸시는게 좋습니다. 광역 역마를 충족시켜줄 짧은 여행을 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천수 구절

丙火猛烈(병화맹열)
병화는 화기가 매우 뜨겁고 세차니

병화는 10개의 천간 중 가장 양의 기운이 강한 글자입니다. 사주 원국의 천간에 하나만 있어도 충분히 존재감을 발휘할 만큼 맹렬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欺霜侮雪(기상모설)
가을의 서리나 겨울의 눈을 우습게보고 업신여기며

이런 힘은 가을의 서릿발 날리는 금기운과 겨울의 추운 수기운에도 끄떡하지 않습니다. 조후이론에서 왜 그렇게 사랑받는지 보여지는 대목입니다.

能煅庚金(능단경금)
경금을 보더라도 능히 이를 불려 녹여버릴 수 있지만

병화는 아직 제련되지 않은 원석이라고 할 수 있는 경금을 녹이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금이 녹으면 쓸모있는 연장이 될 수 있죠. 경금 입장에서도 날카롭게 제련되기 위해 자신을 극하는 병화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逢辛反怯(봉신반겁)
신금을 만나는 것을 오히려 겁을 낸다.

병화는 신금과 만나면 합이 되어 수 기운으로 바뀝니다. 그래서 자신의 화기운을 완전히 없애버리는 신금을 유일하게 무서워합니다. 참 재밌지 않나요? 마치 사주는 가위바위보 같습니다. 절대적으로 쎈 기운은 존재하지 않아요. 게다가 수기운으로 바뀌게 되면 수는 화를 극하기 때문에 병화 자신이 바로 공격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병화 자체의 힘이 워낙 맹렬하기 때문에 수로 변한다는건 맹렬한 기세가 줄고 편안해진다는 말도 됩니다.

土衆成慈(토중성자)
사주에 토가 많으면 자애로움을 이루고

병(丙) 일간에게 토는 십신 중 식상(식신, 상관)에 해당합니다. 식신은 낙천성이 강하고, 상관은 정의로움이 강해서 도움을 요청받으면 거절을 잘 못합니다. 소규모 공동체를 조직하는데는 이러한 식상의 힘이 필요하죠. 병화에게 토가 많다는건 이러한 식상의 기운이 강해진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토의 속성 자체가 수용성과 중립적인 성격이 있기 때문에 토가 많은 사람들은 성격이 유해보이는 면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합쳐져 자애로운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虎馬犬鄕(호마견향)
지지가 인오술의 화국을 이룰 때

‘호’는 호랑이, ‘마’는 말, ‘견’은 개를 뜻합니다.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12개의 지지중 각각 인(寅), 오(午), 술(戌)에 해당하는 글자죠. 인은 목(木)의 기운이고, 오는 화(火)의 기운, 술은 토(土)의 기운입니다. 이렇게 기운이 다른 세글자가 만나면 ‘삼합’이라는 작용이 일어나 합쳐지면서 화의 기운으로 바뀌게 됩니다. 병(丙) 일간일 때 지지가 인오술이 깔리게 되면 화의 기운이 너무 과다해지게 됩니다.

甲來焚滅(갑래분멸)
천간에 갑목이 투출하면 불태워 없애버린다.

이렇게 화가 과다한 상황이 되면 천간에 갑목이 와도 불타 없어집니다. 갑목 특유의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죠. 갑목은 병화 입장에서 편인에 해당합니다. 편인의 힘을 쓰지 못한다는 말도 됩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갑목이 땔감 역할이 되어 병화를 생해주지만, 이렇게 화국이 강할 경우에는 그냥 불타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관련 일주

  • 병자일주
  • 병인일주
  • 병진일주
  • 병오일주
  • 병신일주
  • 병술일주

관련 인물

작품 속 캐릭터

  • 토니 스타크(영화 – 아이언 맨)

영화 아이언맨의 토니 스타크가 병화의 특성을 강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토니 스타크는 첨단 기술을 자유자재로 활용합니다. 첨단 기술이란 남들보다 빠르게 어떤 기술을 획득했다는 것입니다. ‘빠른 속도’ 라는 속성에 부합하죠. 또한 그 기술을 이용해서 언론과 방송의 주목을 받는것도 좋아합니다. 솔직하고 쇼맨십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기계를 다루는 능력을 이용해 인류를 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공적인 사명감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참고 자료

  • 명리1 운명을 읽다 – 강헌
  • 명리2 운명을 조율하다 – 강헌
  •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 – 안도균
  • 적천수 강해 – 구경회
  • 춘하추동 신사주학 – 박청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