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금 (辛) 일주 일간 사주 특징 – 예리한 완벽성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신금
(辛金)
사주에서의 기호  
사주에서의 위치천간
해당 오행(五行)금(金)
해당 음양(陰陽)음(陰)
성격이 유사한 십신(十神)겁재(劫財)
상징 이미지보석, 귀금속, 예리한 칼, 씨앗, 다 익어서 떨어지는 열매, 바늘, 서리, 얼음, 날카로운 금속
해석 키워드
작지만 실속있는 정의구현디테일한 정의감, 할 수 있는 만큼의 변화
예민 까칠함세밀한 감각, 촌철살인, 날카로운 신경, 금방 피곤해짐
완벽주의신뢰를 줌, 빈틈 없음, 실수 용납 안함, 냉정함
개인주의확고한 자기영역, 나르시즘, 다재다능의 씨앗, 혼자만의 시간 필요
복수와 자책계획적 복수, 자기에 대한 설욕

[ 이 글은 2023년 4월 17일에 최종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신금 개요

안녕하세요~! 코스몬소다의 현은수 상담사 입니다. 오늘은 천간의 여덟번째 글자인 신금(辛金)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신금은 십신 중 겁재와 일부 비슷한 성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겁재의 속성 중 특히 경쟁심, 자존감, 냉정함과 관련된 모습이 유사합니다.

또한 인의예지신 중 ‘의’에 해당합니다. 의리가 있고 자기 사람을 잘 챙깁니다.

나무의 성장 과정에 대입해보면 열매가 다 익어서 떨어지는 단계에 해당됩니다. 성장이 끝나고 ‘절단’ 이 되는 것이죠. 이것을 생활에 적용해보면 어떤 일을 할 때 완전히 갈무리지어 마무리를 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경금이 열매의 모습을 완전히 갖추는 단계라면 신금은 그 열매가 익을만큼 익어서 떨어지는 단계입니다.

상징 이미지

신금 일간 일주 사주 특징1

보석, 귀금속, 예리한 칼, 바늘, 서리, 얼음 등으로 상징됩니다. 단단하고 차갑고 날카롭지만, 반짝이고 아름다운 느낌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또한 성장의 가능성을 응축해놓은 상태인 씨앗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어떻게보면 자연에서 압축할 수 있는 가장 작고 단단한 결과물의 형태가 바로 씨앗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해석 키워드

작지만 실속있는 정의구현

신금 일간 일주 사주 특징2

신금은 정의감이 강합니다. 그래서 불의를 보았을 때 그것을 바꾸려고 합니다. 하지만 같은 금에 속하는 경금과는 좀 다른 방식의 정의감을 보입니다. 경금은 불의에 대한 큰 그림을 보고, 그 큰 그림에 해당하는 가장 중요한 한가지를 변화시키려고 하는 반면 신금은 크게 하나를 바꾸지 않고 현재 할 수 있는 작은 것 하나를 차근차근 바꿔 나갑니다. 현재 자기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상황을 변화시키려고 합니다.

예를들면 학교에서 부조리하게 반 5등 안에 드는 상위권 그룹 학생에게만 각종 점수를 밀어주는 구조가 있다고 합시다. 경금의 경우 자기가 전교회장이 되서 그 문제를 공론화해서 바꾸려고 합니다. 혁명적으로 크게 판을 바꿔버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전교회장이 되기 전까지는 부조리를 참습니다. 크게 한번 바꾸기 전까지 자잘한 것은 무시합니다.

반면에 신금은 자기가 현재 할 수 있는 만큼의 변화를 주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상위권 그룹을 담임 선생님이 밀어주려고 하면 그 선생님한테 가서 이건 불합리하다고 따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생님이 무시한다면 상위권 그룹 학생들에게 너희들 부끄럽지 않냐고 따집니다. 그래도 무시한다면 인터넷 게시판에 우리학교 비리를 고발한다고 글을 올립니다. 이렇게 자기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작은 싸움을 해나가는 정의감을 보입니다.

한꺼번에 바꿔버리기 보다는 하나씩 현재 자신이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바꾸어 나가기 때문에 화끈한 맛은 덜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차근차근 실리를 찾아나가는 면에서는 디테일하고 확실합니다. 경금처럼 크게 한번에 바꿔버리려는 것은 그 판돈에 걸어야 할 리스크가 큰 법입니다. 하지만 작게 작게 바꿔나가는건 위험부담이 크지 않으면서도 성공률도 더 높아집니다. 그만큼 확실하고 예리하게 실리를 추구합니다.

예민 까칠함

신금 일간 일주 사주 특징3

예민하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사전적 정의로 예민함이란 ‘무엇인가를 느끼는 능력이나 분석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빠르고 뛰어나다’ 는 뜻과 함께 ‘자극에 대한 반응이나 감각이 지나치게 날카롭다’ 는 뜻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신금이 강한 사람들은 수술할 때 쓰는 날카로운 매스처럼 어떤 상황에 대해 날카롭게 핵심을 파고드는 면이 있습니다. 촌철살인의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성격이 예민하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보다 받아들이는 정보량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우리가 모니터 화면으로 보는 그래픽의 가장 작은 단위를 픽셀이라고 합니다. 그래픽이 선명하고 정교해질수록 거기에 필요한 픽셀수도 많아지죠. 많은 픽셀을 구현하려면 할수록 컴퓨터는 더 많은 업무를 처리해야만 합니다. 컴퓨터의 사양이 좋지 않으면 고해상도 그래픽을 처리하다가 다운이 되기도 합니다. 신금이 강한 사람은 어떤 일을 처리하는데 고해상도로 작업을 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해상도로 계속 작업하다보니 에너지 소모가 많습니다. 사람은 컴퓨터 같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더욱더 그렇습니다. 그래서 금방 피곤해하고 까칠한 모습(컴퓨터가 다운되는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완벽주의

신금 일간 일주 사주 특징4

예민한 성격은 곧 완벽주의로 연결됩니다. 아주 미세한 허점도 용납하지 않으려는 것입니다. 또한 완벽주의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이 일을 완수해내겠다는 책임감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모습을 보는 윗사람 입장에서는 굉장히 신뢰가 갈수밖에 없습니다. ‘저 친구는 어떻게든 해결을 해내는 친구야’ 라는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철두철미한 성격 때문에 신금이 강한 사람 밑에서 일하게 되면 굉장히 피곤할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따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부하직원에게 보고서를 제출하면 문장의 작은 단어 하나를 가지고 태클을 걸 수 있습니다. 그 단어가 완전히 글의 분위기를 바꿔놓는다면서 말입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그 말이 맞을 수 있지만 그걸 감내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한 인내력이 필요합니다. 거기에 특유의 날카로운 까칠함까지 발휘되면 부하직원 입장에서는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일 것입니다. 그래서 신금이 강한 사람들은 자신의 기준을 너무 강요하는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만큼 세밀한 시각을 가지기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개인주의

신금 일간 일주 사주 특징5

신금을 뜻하는 한자는 매울 신(辛) 입니다. 글자를 분해해보면 그 안에 설립(立) 자와 열십(十) 자가 있습니다. 옛날 사람들은 10이라는 숫자를 완성된 숫자로 여겼습니다. 이 뜻을 풀이해보면 ‘완전하게 세운다’ 라는 의미로 연결됩니다. 그만큼 신금은 어떤 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완성된 글자라는 상징성을 갖고 있습니다. 완성됐다는 것을 사람의 성격과 연결시키면 어떻게 될까요? 남의 간섭을 싫어하는 면으로 연결됩니다. 스스로 이미 충분히 완벽하다는 생각 때문에 다른 사람의 터치를 싫어한다고나 할까요?

또한 신금이 강한 분들은 다양한 재주를 가지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독고다이적인 면을 보입니다. 주변 사람들은 서운할수도 있을 것입니다. 같이 하면 좋을텐데 왜 자꾸 혼자 하려고 그러지? 라고 말이죠. 이것은 특유의 예민성 때문입니다. 똑같은 일을 겪더라도 피로를 빨리 느끼기 때문이죠. 그래서 그들의 시간을 존중해 주는것이 서로의 관계를 더 발전적으로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신금이 강한 사람을 곁에 둔 분이 더 친해지고 싶어서 자꾸 신금의 영역을 침범할수록, 아이러니하게도 관계가 멀어질 수 있습니다. 친해지기 위해서는 그냥 놔두는게 제일 좋습니다. 사람들과 교류하고 싶어지면 다시 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복수와 자책

신금 일간 일주 사주 특징6

또 다른 특징은 와신상담하는 자세가 있다는 것입니다. 곰의 쓸개를 씹으면서 복수의 칼날을 갈았다는 사자성어가 바로 와신상담입니다. 신금은 자기가 패배하거나 무시당한 것에 대해 잊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설욕하려고 하고, 설욕이 힘든 상황이라면 다시 반복하지 않기 위해 보완하거나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합니다.

예를들면 한 친구B가 A에게 어떤 지식에 대해서 모른다고 핀잔을 주었다고 합시다. 무토 같은 사람은 ‘뭐 모를수도 있지 허허허’ 하면서 넘어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신금이 강한 사람은 ‘그래? 너는 얼마나 잘났어 두고봐’ 라는 식으로 생각하면서 그 지식에 대해 엄청나게 찾아볼 뿐 아니라 관련된 기타 지식까지 찾아봅니다.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나중에 똑같은 상황이 왔을 때 상대를 눌러주기 위함이 첫번째고, 그걸 몰랐던 자신에 대해 자책하는 차원에서의 이유가 두번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타 특징

신신병존

신(辛)이라는 글자가 두 개 모여있는 것을 신신 병존이라고 합니다. 신금은 하나만 있어도 날카롭고 예리한데 이게 두개나 모여있으면 더욱더 디테일하고 예민한 면이 증가하겠죠? 신신병존이 있는 분은 세밀함이 필요한 엔지니어링이나 외과의사, 디자인, 프로그래밍 등의 영역에서 자신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특유의 완벽주의도 배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프로페셔널함으로 사람들에게 신뢰를 줍니다.

다만 신신병존이 있는 분들은 특유의 날카로움과 예민함을 직업적으로 해소를 잘 못하게 되면 주변 사람들과의 마찰이나 스스로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만들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치 예리한 칼을 쓰고 있지 않으면, 그 자체로 다가가기 꺼려지는 흉기가 될 수도 있는 위험이 있는 것과 같습니다.

금백수청 (금수쌍청)

금(金) 기운의 특징 중 하나는 수(水) 기운을 반긴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양의 금인 경금(庚金)과 음의 금인 신금(辛金)이 모두 그렇습니다. 특히 신금의 경우에는 물 속에 흠뻑 잠겨서 그 안에서 반짝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왜 이런 표현이 나왔을까요? 신금은 단단한 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씨앗으로도 표현됩니다. 그런데 단단하다는 것은 그만큼 경직되어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경직된 것이 너무 심해지면 생각한 것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할 뿐더러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뒤쳐질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몸으로 비유하면 너무 몸이 경직되어 있어서 쉽게 다치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상태일수록 유연함이 필요합니다. 그러한 유연함을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수(水) 기운 입니다. 수 기운은 신금에게 십신상으로 식상에 해당합니다. 식상의 속성으로는 호기심, 창조능력, 말과 표현(커뮤니케이션), 소규모 공동체, 양육 등이 있습니다. 이것을 실생활에 적용해보면 호기심을 가지고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면 할수록 신금은 유연해 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직된 것이 다른 오행보다 심한 만큼 유연해지는 것을 더욱더 필요로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남녀의 차이

금(金)기운 자체가 음의 기운에 속하는데 그 안에서도 음(陰)의 금인 신금(辛金)은 음기운이 굉장히 강한 글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이라는 글자를 다루는데 있어서 남자와 여자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물론 사주 원국의 다른 글자들과의 밸런스를 봐야겠지만 여기서는 신금 일간인 사람이 일간의 힘이 튼튼하다는 가정 하에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자는 그 자체로 양 기운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음의기운이 강한 신금 일간이라고 해도 상대적으로 음양의 조화가 생겨 유용하게 잘 써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섬세하면서도 때로는 털털한 모습을 보이는 남자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반대로 여자의 경우에는 그 자체로 음 기운이 발달되어 있는데요. 여기에 신금 일간이기까지 하다면 음의 기운이 배로 강해지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너무 예민해지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히스테릭하고 날카롭게 쏘아붙이는 경향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디테일함에 있어서는 굉장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적천수 구절

辛金軟弱(신금연약)
신금은 부드럽고 약하지만

신금은 보석으로 상징됩니다. 양의 금인 경금에 비하면 작고, 잘못하면 부숴질 것 처럼 여리여리합니다. 하지만 다르게 보면 더 세밀하고 치명적이며 아름답다고 할 수 있습니다.

溫潤而淸(온윤이청)
온화하고 윤기가 나며 밝은 빛이 선명하다

음의 기운이 강한만큼 좀 더 섬세하고 부드러운 여성스러움이 있습니다. 선명하게 빛난다고 하는 설명처럼 나르시스트적인 면도 갖고 있습니다. 약간의 왕자병, 공주병적인 기질이라고나 할까요? 자기 자신이 빛나는 존재라는 자부심이 마음 한켠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畏土之疊(외토지첩)
토가 쌓여 토 속에 묻히는 것을 두려워하고

신금에게 토는 십신상 인성입니다. 토는 인성으로서 신금을 생해주지만 토가 너무 많아지면 신금을 묻어버려 오히려 반짝임을 가려버리는 상태로 만드는 문제가 있습니다.

樂水之盈(낙수지영)
수가 가득 차 넘쳐흘러 그 속에 잠기는 것을 좋아한다

신금은 수(水) 기운에 설기 당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설기 당한다’ 라는 뜻은 자신의 힘을 소모해서 그 대상에 힘을 보태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재미있게도 자기를 생해주는 토 인성보다도 수 식상을 더 반기는 면이 있습니다. 신(辛)이라는 글자 자체가 이미 완성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자기가 더 완성되기 위해 인성의 생을 받는 것을 그렇게 달가워하지 않는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能扶社稷(능부사직)
능히 군(君)인 병화를 도와 나라[社稷, 사직]를 편안하게 떠받치고

신금에게 병화는 십신 중 정관에 해당합니다. 정관은 일간을 극하기 때문에 십신의 관계만 놓고 보면 병화가 신금을 공격하고 제어하는 모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들여다보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둘은 서로 만났을 때 합을 해서 ‘수’ 기운으로 가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것을 ‘병신합화수’ 라고 표현합니다. 제어하고 제어당하는 관계 같지만 사실 협력관계인 것입니다. 이러한 모습을 적천수에서는 군주(병화)를 신하(신금)가 도와서 나라를 편안하게 한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能救生靈(능구생령)
능히 병화와 힘을 합쳐 백성인 갑목을 구원하며

갑목을 백성이라고 표현한 걸까요? 갑목은 신금에게 십신 중 정재에 해당합니다. 십신의 관계로 볼 때 신금은 갑목을 극하고 제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극하고 제어하는 모습을 봉건시대의 사대부와 백성의 관계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런데 백성인 갑목을 병화와 함께 구원한다고 하는건 어떤 말일까요? 갑목이 힘을 얻기 위해서는 십신 중 갑목의 인성에 해당하는 수(水) 기운이 필요합니다. 신금과 병화는 합을 하면서 수기운을 만들기 때문에 갑목에게 힘을 불어넣어줄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갑목을 구원한다고 표현한 것입니다.

熱卽喜母(열즉희모)
여름철 더위에는 어머니인 기토의 생해줌을 기뻐하고

신금이 사, 오, 미 월에 태어났을 때는 기토를 반깁니다. 사오미 월은 매우 덥고 건조한 여름날입니다. 이것을 조열하다고 표현합니다. 이때 촉촉한 습기을 머금은 기토 편인이 옆에 있다면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토는 화 기운과 싸우는게 아니라 화기운의 힘을 설기시켜 살살 달래 힘을 빼주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실제 우리나라의 여름은 습도가 높지만 명리학 안에서의 여름은 뜨겁고 건조한 것으로 설정합니다. 형이상학적인 표현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寒卽喜丁(한즉희정)
겨울철 추위에는 따스한 정화의 보살핌을 기뻐한다

신금이 해, 자, 축 월에 태어났을 때는 정화를 반깁니다. 해자축월은 매우 추운 한겨울입니다. 병화가 더 넓은 범위의 빛이니까 정화보다 낫지 않을까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병화는 신금과 만나 합을해서 수 기운으로 가려고 하기 때문에 가뜩이나 많은 수기운을 더 강화시킬 뿐입니다. 이때는 따스한 열기를 공급해주는 정화가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수 기운이 너무 과다할 경우에는 정화가 오히려 힘을 못쓸 수도 있습니다. 수극화의 원리로 수 기운은 화 기운을 제압하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토극수의 원리를 이용해 건조한 토인 무토 정인으로 수 기운을 제어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물이 범람하지 않도록 일종의 제방을 쌓는 느낌이랄까요. 반면에 습토인 기토는 수 기운을 제어해주지 못합니다.

그런데 무토로도 제어하기 힘들 정도로 수가 많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때는 인목(寅木)이나 갑목(甲木) 으로 수 기운을 살살 달래서 힘을 빼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을 설기시킨다고 표현합니다. 을목이나 묘목은 물기를 머금은 습목으로 설기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수 기운이 원국 전체를 완전히 지배한다면? 그때는 수 기운을 줄이려고 하지말고 꽉 찬 수 기운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관련 일주

  • 신축일주
  • 신묘일주
  • 신사일주
  • 신미일주
  • 신유일주
  • 신해일주

관련 인물

작품 속 캐릭터

  • 안영이(한국 드라마 – 미생)

참고 자료

  • 명리1 운명을 읽다 – 강헌
  • 명리2 운명을 조율하다 – 강헌
  •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 – 안도균
  • 적천수 강해 – 구경회
  • 춘하추동 신사주학 – 박청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