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금 (庚) 일간 일주 사주 특징 – 강인한 신념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경금
(庚金)
사주에서의 기호  
사주에서의 위치천간
해당 오행(五行)금(金)
해당 음양(陰陽)양(陽)
성격이 유사한 십신(十神)비견(比肩)
상징 이미지열매, 무쇠, 바위, 원석, 중장비, 도끼, 단단한 물질
해석 키워드
강력한 추진력강한 신념, 혁명
정의로움 뒤에 숨은 폭력성완전무결하다는 믿음, 정의감, 비타협적
논리적인 시각원리원칙, 결과중심, 실리추구
선명한 자아명확한 기준, 오만함
책임감의 미덕수준 높은 마무리, 결과물에 대한 신뢰

[ 이 글은 2023년 4월 17일에 최종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경금 개요

안녕하세요~! 코스몬소다의 현은수 상담사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천간의 7번째 글자인 경금(庚金)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경금은 나무의 성장시기로 봤을 때 꽃이 지고 그 꽃이 열매로 변하는 시기입니다. 열매의 특성답게 단단하고 강력합니다. 뚝심이 있습니다. 자기가 하려는 일을 밀고 가는 성향이 강합니다.

십신상으로는 비견의 특징이 있습니다. 비견은 나 혹은 동료를 나타내며 경쟁심, 인정욕구가 강한것이 특징 입니다.

금(金) 일간부터는 음양의 차이가 좀 적어집니다. 금에 해당하는 천간에는 양의 기운이 강한 경금과 음의 기운이 강한 신금이 있는데요. 둘의 공통점은 논리적이고 확실하게 결론을 내리며 실리를 추구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인의예지신에서 ‘의’에 속합니다. 쉽게 말해 의리입니다. 같은 금끼리는 모일수록 뭉치는 경향이 있고 뭉칠수록 더 단단해집니다. 이러한 의리는 가족주의적인 면으로 연결 됩니다.

그래도 경금과 신금이 음양의 차이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논리를 펼치는 방법을 비교해보면 쉽게 와닿습니다. 경금은 양의 기운이 강해서 남성다움이 강하고 실속보다는 대의를 추구합니다. 그래서 논리를 쌓아나가는 방식이 큼직큼직 합니다. 문맥상 큰 결론만 맞다면 중간의 세밀한 논리는 어느정도 넘어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신금은 음의 기운이 강해서 여성스럽고 섬세하며 대의보다는 실속을 추구합니다. 그래서 어떤 주장을 펼칠 때 굉장히 촘촘하게 근거를 찾아놓습니다.

상징 이미지

경금 일주 일간 사주 특징1

경금의 상징 이미지에는 제련되지 않은 바위, 돌, 원석 등이 있습니다. 같은 금에 속하는 음금인 신금은 보석으로 상징되어 이미 제련이 끝나 완성되었다고 보는 반면, 경금은 아직 제련되어야 할 원석으로 봅니다. 제련되어야하기 때문에 신금보다 화기운을 더 반기며 병화보다는 정화를 더 선호합니다. 병화는 태양으로 상징되어 넓은 범위를 비추데 특화되어 있는 반면, 정화는 열로 상징되어 좁은 범위에 열을 가해 제련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해석 키워드

강력한 추진력

경금 일주 일간 사주 특징2

경금은 십신중 비견의 특징이 강하게 드러난다고 했습니다. 비견은 스스로의 힘 혹은 친구, 경쟁자 입니다. 여기서 스스로의 힘에 주목해봅시다. 경금은 음의 금인 신금과 더불어 오행중에서 가장 자기의 신념이 강합니다. 신념이 강하다는 것은 마음속에 강렬하게 추구하는 무언가가 있다는 뜻입니다. 예를들면 ‘법을 수호하겠다’, ‘사람들을 구하겠다’, 혹은 ‘돈을 벌겠다’는 생각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 정해지기 전까지는 방황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일단 목표점이 생기면 다른 오행들에 비해 굉장한 추진력을 발휘합니다. 이것은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습니다. 밀고나가는 힘이 그만큼 강하다는 것이고, 잘 바뀌지 않아 융통성이 없다는 말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일 때는 숭고한 혁명으로 드러나고, 도움이 되지 않는 방향일 때는 잔인한 폭력이 될수도 있습니다.

정의로움 뒤에 숨은 폭력성

경금 일주 일간 사주 특징3

경금은 어떤 일을 하겠다고 마음먹으면 그것이 정의롭다는 확고한 믿음하에 움직입니다. 정의롭다고 확신하는 이유는 자기만의 논리가 확실하게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좋게 생각하는 사람이 소수라도 있다면 그 의견에 집중합니다. 나쁘게 생각하는 사람은 패스합니다.

영화 ‘브이 포 벤데타’에 나오는 주인공 ‘브이’의 모습이 이와 유사합니다. 브이는 독재자에게 자유를 통제받고 있는 미래의 영국사회를 바꾸기 위해 독재정부를 전복시킬 계획을 세웁니다. 이 과정에서 독재자의 하수인들을 제거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그에게는 이 행위가 더 큰 대의를 위한 과정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독재정부의 입장에서 브이의 행동은 연쇄살인에 불과 합니다. 브이의 행위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숭고한 혁명가? 테러리스트? 관점에 따라 둘 다 맞는 이야기입니다. 결국 브이가 행한 일의 결과에 사람들이 어떤 가치를 부여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정의로움이라는 것은 없애야 할 ‘적’이 있을 때 빛을 발휘합니다. 여기에 구멍이 있습니다. 적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경금 자신은 제외되기 때문입니다. 자기 자신은 완전무결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서 스스로가 개혁의 대상이 되는 것은 참지 못합니다. 그래서 경금의 특징이 강한 사람들은 자기가 주장하는 논리가 자신에게는 해당되지 않는지 점검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논리적인 시각

경금 일주 일간 사주 특징4

경금은 논리를 중요시합니다. 머릿속에 딱딱 순서가 그려져야 합니다. 안그러면 어딘가 찝찝한 기분을 잘 느낍니다. 생각이 그러하니 말도 논리적으로 하려고 합니다. ‘논리’ 의 사전적 정의를 볼까요? ‘말이나 글에서 사고나 추리 따위를 이치에 맞게 이끌어 가는 과정이나 원리’ 라는 뜻입니다. 이렇듯 어떤 일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타당성이 있어야하고 순서가 있어야 합니다. 톱니바퀴 돌아가듯 일의 과정이 잘 맞물려 돌아가야 됩니다.

그래서 경금이 강한 사람들은 상대가 말의 서두가 많고 논점이 흐리면 짜증을 냅니다. ‘알겠으니까 결론이 뭔데?’ 하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을 중요시하는 만큼 자신이 시작한 것에 대해 끝을 보려고 하는 성향도 강합니다. 구체적인 결과물이 없다면 자기가 한 일이 별 소용이 없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이런 성격이 심해지면 완벽주의 성향으로 인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선명한 자아

경금 일주 일간 사주 특징5

논리를 중요시하다보니 자아가 강한 면이 생기게 됩니다. 논리성이 자아와 어떤 연결점이 있는지 궁금해하실수도 있겠습니다. 경금은 자기 자신에 대한 관념을 머릿속에 형성할 때도 논리적인 증거들을 차례로 쌓아올립니다. 비논리적인 것은 삭제합니다. 그래서 자신에 대한 관념이 선명합니다. ‘나라면 이렇게 할 것이다’ 라는 기준이 명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것이 너무 강해지면 사람이 오만해질 수 있고, 남을 업신여기는 경향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자아가 선명하지 않을 경우 어떤 특징을 보일까요? 내적으로 모순된 부분이 많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어떤 일을 추진하는데에 반대되는 생각들도 따라오기 때문에 괴로움이 많고, 실행력이 떨어질수밖에 없습니다. 마치 마차를 한쪽에서만 끌고가는게 아니라 앞 뒤로 끌어당기려는 것과 같습니다. ‘내 안에 내가 너무도 많아’ 라고 하는 가사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고뇌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생각들을 검토해서 실수를 줄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책임감의 미덕

경금 일주 일간 사주 특징6

경금은 결과물을 어떻게든 내려고 하는 성격 때문에 마무리 하는 능력이 좋습니다. 결과 지상주의라고 욕을 먹을 수 있겠지만 그래도 결과를 낸다는 것에서 주변 사람들이 신뢰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성격의 바탕에는 책임감이 있습니다. 나한테 주어진 일은 무슨 수를 써서든 완수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런 성격의 사람 밑에서 일하게 되면 일하는 동안은 힘들 수 있지만, 결과를 낸다는 면에서 발전도 많을 수 있습니다.

기타 특징

경경병존

경경병존은 사주원국에서 경금 두 개가 나란히 붙어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 경금의 강력함이 2배가 됩니다. 무시무시한 힘입니다. 내편이라면 굉장한 의리를 보여주겠지만 적이 된다면 폭력성 혹은 철두철미함에 정말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경경병존은 전국을 대상으로 돌아다니는 역마의 특징이 있습니다.

성격

맺고 끊는것이 명확합니다. 그래서 굉장히 냉정해보일 때도 많습니다. 자기의 경계선이 명확하기 때문에 경계선 안에 들어온 사람이면 정말 잘 챙겨주는 반면, 자신의 경계선 바깥의 사람은 별로 마음을 주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적천수 구절

庚金帶殺(경금대살)
경금은 살을 차고 있어 그 기운이 살벌하고

경금은 큰 칼로 상징됩니다. 신금(辛金)과 비교했을 때 더 큰 ‘검’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검은 사람을 죽이기도 하고 때로는 살리기도 하는 강한 무기입니다. 이런 검을 목에 들이댔다고 생각해보세요. 정말 살벌합니다. 이 살벌함은 ‘숙살지기’ 라고도 표현이 되는데요. 가을의 쌀쌀하고 매서운 바람을 맞으면 등골이 서늘한 느낌이 바로 그것입니다. 또한 가을은 나무에서 열매가 만들어지고 떨어지는 시기입니다. 이렇게 열매가 떨어지는 ‘절단’이 일어나는 것을 숙살지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날카롭게 절단이 일어나야 눈에보이는 결과물이 생기는 것입니다.

剛健爲最(강건위최)
곧세고 튼튼하기가 십간 중 최고이며

금(金) 기운은 오행 중 견고함이 가장 극에 달한 시점입니다. 십성 중 비견과 가장 비슷하다는 것은 ‘나’ 라는 기운으로 똘똘 뭉쳐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금(金) 일간인 사람들은 다른 일간들에 비해 자아가 튼튼한 편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고집도 강합니다. 양의 금인 경금은 10개의 천간(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중에서 그 강함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得水而淸(득수이청)
수를 얻으면 살기를 흘려보내 맑아지고

경금에게 수(水) 기운은 십성으로 봤을 때 생을 해줘야 하는 식상에 해당합니다. 생을 해준다는 것은 자신의 힘을 빼서 그 대상에게 힘을 실어준다는 것입니다. 쉽게 비유해 어머니가 자식을 키우기 위해 자신의 힘을 쓰는것을 떠올리시면 되겠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금 기운을 제대로 설기해주는 수 기운을 임수(壬水)로만 한정해서 말하기도 하는데요. 제가 임상을 해봤을 때는 계수(癸水)도 사주원국에 따라 충분히 그 역할을 잘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 부분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금(金) 기운은 다른 오행과는 다른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생을 해줄수록 금(金) 스스로 힘이 빠져나가기는 하지만 그것을 반긴다는 것입니다. 물에 씻겨서 맑아진다고 비유합니다. 이것은 경금과 신금이 모두 그렇습니다. 식상이라는 것은 말하고 표현하는 능력, 어떤 것을 키워내고 만들어 내는 능력, 작은 공동체를 소중히 운영하는 능력, 호기심과 탐구심의 능력을 말합니다. 경금은 강한 힘이기 때문에 이 금기운을 제대로 쓰지를 못하고 갖고만 있게 되면 오히려 주변을 공격하고, 자기 자신마저도 공격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 식상을 통해 그 강한 힘을 잘 쓰는것이 필요합니다.

得火而銳(득화이예)
화를 얻으면 몸을 달궈 날카롭게 변화한다

경금은 제련되지 않은 투박한 금속으로 비유된다고 했습니다. 금속을 제련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대장장이가 망치로 철을 두드리는 영상을 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이때 철은 고온에서 달구어져서 빨갛게 되어 있죠. 화(火) 기운을 사용해서 제련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화 기운에는 병화와 정화 이렇게 두가지가 있죠. 병화는 넓은 범위를 비추는 큰 빛, 태양으로 상징됩니다. 정화는 집중된 빛, 열로 상징됩니다. 어떤 것이 경금에게 좀 더 좋을까요? 금속을 제련할 때는 뜨겁게 ‘열’을 가해서 제련을 하죠. 그래서 병화보다는 정화가 더 요긴하게 쓰입니다. 정화는 경금에게 십성으로 보면 정관에 해당합니다. 정관은 안정적인 조직, 시스템, 규칙을 말합니다. 이렇게 정관적인 환경에 들어갔을 때 경금의 투박함이 제련되어 세련되게 바뀐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土乾卽脆(토건즉취)
메마른 토를 만나봐야 도움이 없어 약해지며

일반적으로 토(土)기운은 금기운을 생해준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때의 토는 촉촉한 습기가 있는 토여야 합니다. 매마른 조토면 안됩니다. 습기가 있는 토는 기토(己), 진토(辰), 축토(丑)가 있습니다. 반대로 조토에는 무토(戊), 술토(戌), 미토(未) 가 있습니다.

습기로 인해 점성을 적당히 가지고 있는 흙으로 금을 닦아주면 금은 반짝반짝 빛납니다. 금 위에 묻어있는 이물질들을 촉촉한 흙이 흡수를 해주는것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반면 매마른 흙은 금을 닦아도 먼지만 더 묻히는 꼴이 됩니다.

그래도 상황에 따라 이러한 매마른 토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금 주변에 수 기운이 너무 과다한 경우입니다. 이때는 과다한 수기운을 억제하기 위해 매마른 조토가 필요합니다. 촉촉한 습토는 수 기운의 왕성함을 제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때는 좋지 않습니다. 매마른 토가 주변의 수기운을 억제시켜줘서 금 일간의 사주원국의 밸런스를 유지시켜 줄 수 있습니다.

能勝甲兄(능영갑형)
갑목을 만나면 여지없이 떨쳐내 이기지만

적천수에서는 경금이 갑목을 극을해서 제압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천간의 오행에 충은 없고 극만 있다고 보는 경우에는 이 텍스트는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4개의 충 이른바 갑경충, 을신충, 병임충, 정계충을 인정하는 쪽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자세히 다루겠지만 충을 인정하느냐 인정하지 않느냐로 대운(10년운)과 세운(1년운)의 해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는 천간의 충을 인정하는 쪽입니다. 그렇게 본다면 경금과 갑목은 극이 아닌 충을 하는 사이입니다. 충이라는 것은 호적수의 관계입니다. 둘이 비등비등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부딪혔을 때 굉장한 에너지가 발생합니다.

적천수 안에서 또 생각해볼 대목이 있습니다. 갑목이 성장한 시기에 따라 경금을 반길때도 있고 반기지 않을때도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저는 이 대목을 바탕으로 충과 극을 나눠보는건 어떨까 하는 가설을 한때 세워봤습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갑목 일간이 봄의 인,묘,진 월에 태어났다면 아직 어린시기이기 때문에 이때 경금이 오는 것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이것을 春不用金 (춘불용금) 이라고 합니다. 이때는 갑경충이 아니라 경극갑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겁니다. 경금이 갑목을 능히 이길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갑목이 신,유,술 월에 태어났다면 이미 다 큰 나무이기 때문에 경금이 필요합니다. 나무가 베어져서 쓰임새있는 물건으로 탄생하기 위해서 말이죠. 이때는 갑경충이 성립할 수 있다고 보는겁니다.

다만 이것도 사주원국의 배치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런 반론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억부(약한건 부양하고 강한건 억누른다)의 관점으로 보면 인묘진 월의 갑목은 일반적으로 갑목의 힘이 굉장히 강해지는 시기입니다. 인,묘,진 이라는 글자가 갑목에 힘을 더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시기를 춘불용금이라고 할 수 있는가? 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갑목이 경금의 힘을 압도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또한 신유술월에는 경금의 힘이 매우 강해지는 때입니다. 이때 갑목이 경금을 반길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경금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갑목이 다듬어지기는 커녕 완전 박살나서 힘을 쓰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지만, 저는 현재 억부의 관점으로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임상적으로 그렇게 볼 때 좀 더 잘 맞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우주의 운동성을 먼저 해석해야지 금과 목이라는 상징에 얽매이면 안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輸于乙妹(수우을매)
을목을 보면 사랑으로 받아들여 화합한다

경금은 을목과 만나면 합을 해서 을목을 금 기운으로 끌어들입니다. 금극목이라는 원리만 보았을 때는 을목과 경금은 극해야 되는 관계이지만, 오히려 둘은 합을 합니다. 그것을 사랑으로 받아들여 화합한다고 적천수에서는 표현하고 있습니다.

관련 일주

  • 경자일주
  • 경인일주
  • 경진일주
  • 경오일주
  • 경신일주
  • 경술일주

관련 인물

작품 속 캐릭터

  • 브이(영화 – 브이 포 벤데타)

참고 자료

  • 명리1 운명을 읽다 – 강헌
  • 명리2 운명을 조율하다 – 강헌
  •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 – 안도균
  • 적천수 강해 – 구경회
  • 춘하추동 신사주학 – 박청화

댓글 남기기